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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ABA] VB-MAPP 전체적으로 살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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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해든미래
댓글 0건 조회 1,058회 작성일 20-12-11 02:12

본문

VB-MAPP(Verbal Behavior Milestones Assessment and Placement Milestones)은 언어행동 마일스톤 평가 및 배치 프로그램의 약자입니다.

 

마일스톤 평가란 아동의 언어, 학습, 사회 발전의 기초가 되는 170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고 언어발달 연령을 0~48개월까지 3단계로 구분하여 각 연령별 언어 발달목표의 성취도를 평가하는 발달단계 평가(Milestones Assessment) 입니다.

 

마일스톤 평가는 아동의 현 언어발달 수준을 파악하고 향후 단기적/장기적 언어발달 목표를 세우기 위해 꼭 필요한 평가 영역이므로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레벨 1은 책에 오렌지색으로 표시되어 있으며, 정상발달 0-18개월 아동이 보이는 기술에 근거하여 9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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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맨드, ②택트, ③에코익, ④청자반응, ⑤시지각&매칭, ⑥독립놀이, ⑦사회성, ⑧동작모방, ⑨자발적 음성행동

 

정상발달 아동의 경우 돌 때 첫 단어가 나오고 두 돌 무렵에 두 단어가 나오게 됩니다.

레벨1에서는 의사소통을 위한 기초 단계인 매칭, 동작모방, 지시 이해, 포인팅이 잘 되는지를 평가하고 기본적인 언어행동인 맨드, 택트, 에코익을 하도록 요구합니다.

레벨1에서의 사회성은 사회적 행동을 위한 기초단계인 눈맞춤, 호명반응이 되는지를 평가합니다.

 

 

레벨 2는 책에 초록색으로 표시되어 있으며, 정상발달 18-30개월 아동이 보이는 기술에 근거하여 12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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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2에서는 레벨 1에서의 ①~⑧ 포함되고 (자발적 음성행동은 제외됩니다) , ⑨인트라버벌, ⑩청자반응, ⑪집단활동기술, ⑫구문&어법 이렇게 4개 영역이 추가됩니다.

 

레벨 2에서는 맨드, 택트, 에코익 뿐 아니라 언어행동의 다음단계인 인트라버벌을 평가합니다.

 

청자반응은 레벨2에서도 1개 영역이 더 추가되는데 레벨1의 청자반응이 상대방의 말과 행동에 참여하는지, 즉 기본 수용언어 능력을 본다면 레벨2에서의 청자반응은 아동이 좀 더 복잡하고 추상적인 것들을 듣고 이해하는지를 평가합니다.

 

레벨2에서 추가되는 집단활동기술은 레벨1의 독립놀이가 아동이 독립적으로 강화되는 놀이에 참여하는지를 보는 것이라면 집단활동기술은 독립성이나 자조기술 뿐 아니라 그룹상황에서의 참여, 지시 따르기 등을 요구합니다.

 

 

레벨 3는 책에 파란색으로 표시되어 있으며 정상발달 30-48개월 아동이 보이는 기술에 근거하여 13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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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3에서는 레벨2의 12가지 영역 중 모방과 에코익이 빠지는데 아동이 의사소통의 기본 단계인 ​자발어가 점점 늘어나는 수준까지는 도달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레벨3에서는 아동에게 기초적인 인지능력을 요구하는 읽기, 쓰기, 수학 3가지 영역이 추가되는데 정상발달 만4세 이하 아동의 수준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는 기초적인 수준을 평가합니다.

 

그러나 자폐나 발달장애 아동에게는 레벨1,2보다 훨씬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의사소통 패턴을 익혀야 하므로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읽기는 단어를 찾아 소리를 내어 정확히 읽는지, 쓰기는 선 따라 긋기, 글자 형태로 쓰기, 자기 이름쓰기 정도가 최고 난이도 평가이며, 수학은 수와 수량의 개념을 가지고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마지막으로 VB-MAPP은 마일스톤 평가 영역 이외에 네가지 평가 영역을 포함해 총 다섯가지 평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를 간략히 살펴보면,

 

방해요소 평가는 아동이 새로운 언어나 기술을 습득할 때 방해가 되는 요소 24가지를 평가 분석하여 더욱 효과적인 학습결과를 얻도록 돕습니다.

 

전환평가는 아동의 교육적 요구를 계획하기 위한 가이드 역할이 되는 18가지를 평가 분석합니다.

 

과제분석 및 중재지원기술평가는 750개의 진행 중인 학습 및 언어기술을 추가로 분석하여 향후 아동이 필요한 커리큘럼을 가이드 하고 습득한 기술의 일반화 유지와 확장을 위한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수준별 배정 및 IEP목표는 VB-MAPP의 다른 4개 구성 요소에서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방향 및 배치 권장 사항을 제공합니다.

 

이와 같이 VB-MAPP은 언어 및 학습 행동 대부분의 영역을 다루고 핵심적이고 중요한 부분 위주로 한 단계 한 단계씩 아동의 발전을 평가하도록 만든 훌륭한 프로그램입니다.

중재자가 VB-MAPP이라는 평가 도구를 잘 파악하여 아동의 기초선 평가에서부터 데이터 수집 및 해석 그리고 IEP 수립과 적용에 이르기까지 정확하게 사용한다면 분명 아동의 언어 및 사회성 기술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